본문 : 다니엘 6:1~10
(1)다리오가 자기의 심원대로 방백 일백 이십명을 세워 전국을 통치하게 하고 (2)또 그들 위에 총리 셋을 두었으니 다니엘이 그 중에 하나이라 이는 방백들로 총리에게 자기의 직무를 보고하게 하여 왕에게 손해가 없게 하려함이었더라 (3)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방백들 위에 뛰어나므로 왕이 그를 세워 전국을 다스리게 하고자 한지라 (4)이에 총리들과 방백들이 국사에 대하여 다니엘을 고소할 틈을 얻고자 하였으나 능히 아무 틈, 아무 허물을 얻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가 충성되어 아무 그릇함도 없고 아무 허물도 없음이었더라 (5)그 사람들이 가로되 이 다니엘은 그 하나님의 율법에 대하여 그 틈을 얻지 못하면 그를 고소할 수 없으리라 하고 (6)이에 총리들과 방백들이 모여 왕에게 나아가서 그에게 말하되 다리오왕이여 만세수를 하옵소서 (7)나라의 모든 총리와 수령과 방백과 모사와 관원이 의논하고 왕에게 한 율법을 세우며 한 금령을 정하실 것을 구하려 하였는데 왕이여 그것은 곧 이제부터 삼십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에 어느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이니이다 (8)그런즉 왕이여 원컨대 금령을 세우시고 그 조서에 어인을 찍어서 메대와 바사의 변개치 아니하는 규례를 따라 그것을 다시 고치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매 (9)이에 다리오왕이 조서에 어인을 찍어 금령을 내니라 (10)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오늘은 추수감사 예배로 드립니다. 여러분은 지난 1년 동안 어떤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사셨습니까?
감사기도는 축복의 근원인 동시에 통로입니다. 또한 하나님께 열랍된 감사기도는 반드시 결실을 맺게 되어 있고 그 응답이 보장됩니다.
다니엘은 자신의 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시기 질투하는 사람들의 계략으로 인하여 사자굴에 던져집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를 지켜주셨고, 왕이 직접 그의 원수를 갚아주며, 그 나라에서 최고의 지위에 오르고 또한 그가 하는 일마다 형통하게 되는 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이 모든 것들이 다니엘의 감사기도에서 출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그러한 억울함과 고난 속에서 어떻게 감사할 수 있었을까요?
1. 첫째로, 그의 감사 기도는 그의 습관이었습니다.
입만 열면 감사하는 버릇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에게는 반드시 감사의 열매가 맺히게 됩니다. 반면에 입만 열면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반드시 그에 합당한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어느 날 기차로 장거리 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철도당국에서는 그가 여행 중에도 계속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차 안에 작은 실험실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달리는 기차 안에서 연구를 하던 중, 기차가 덜컹거리는 바람에 화학 약품이 든 약병 하나가 떨어져 불이 났습니다. 그동안 연구한 내용들이 불에 탔고, 에디슨도 위험에 처하였습니다. 그 때 차장이 급히 달려와 에디슨을 차창 밖으로 내던져 다행히 생명을 건졌지만 귀를 다쳐 청력을 잃고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후에 '발명왕'의 명성을 얻게 되었을 때, "어떻게 그렇게 많은 연구를 할 수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그는 너무나 뜻밖의 대답을 하였습니다: "그것은 내 귀가 어두워졌기 때문입니다. 주위가 아무리 시끄러워도 나는 그 시끄러운 소리를 잘 듣지 못하니까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내가 하는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듣지 못하게 된 것을 나는 감사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서울에서 있던 일인데, 유모(50)씨에게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 및 자격정지를 선고하였습니다. 유씨는 작년 3월 한국 땅에서 살기 힘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 중국을 통해 두만강을 건넜다가 북한군에 붙잡혀 조사받고 2개월 뒤 추방당하였고 월북 사실이 적발되어 구속되었습니다. 그의 불평불만과 원망은 결국 감옥에 갇히는 열매로 나타났습니다.
평소에 습관이 되어 있지 않으면 감사와 보답의 기회 놓치게 되고, 습관성 불만족의 상태에 빠지기 쉽습니다. 본문 10절에 보면, 다니엘은 '전에 행하던 대로...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위험한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즈 호가드가 지은 '행복 전문가 6인이 밝히는 행복의 심리학'이라는 책이 있는데, 누구든지 행복해 질 수 있는 비결로 '행복의 10계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계명을 지키고자 노력한 사람들이 3개월 후에 놀라운 결과를 체험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10계명의 둘째 계명은 "하루를 마감할 때마다 당신이 감사할 수 있는 일 5가지를 마음에 떠올리라"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습관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감사하는 습관이 당신의 습관이 되기를 바랍니다! 습관적으로 감사하기를 바랍니다!
2. 둘째로, 그의 신실한 삶이 있었기에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허물없는 삶을 살 때 비로소 진실한 감사기도를 하나님께 드릴 수 있습니다. 죄를 짓는 사람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거짓말과 변명을 늘어놓게 되고, 그의 마음 속에는 불평불만이 가득 들어차게 됩니다.
강원도 정선에 있는 어느 교회의 목사님이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리러 산을 올라가던 중에, 산삼을 먹고 있는 백사(흰 뱀)를 발견하였다고 해서 뉴스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 결국 돈을 구하기 위해 거짓말을 했던 것으로 판명이 되었지만, 만약에 그 분이 수천만원을 받고 그 산삼과 뱀을 팔았다면, 그래서 어려운 처지로부터 벗어났다면, 그래도 하나님 앞에 진실된 감사기도를 드릴 수 있었을까요?
본문 4절에 의하면, 다니엘 하나님께 신실할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해서도 신실한 사람이었습니다. 그에게 신실함이 없었다면 그의 감사기도는 허공을 치는 기도가 되었을 것입니다. 신실한 삶을 살아서 자신 있게 하나님께 감사기도 드리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3. 셋째로, 변함없는 하나님 사랑이 있었기에 감사기도가 가능하였습니다.
좋은 일이 생길 때 또는 어려움에 닥칠 때에만 하나님을 찾는다면, 그러한 성도의 감사기도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한결같은 충성심, 그리고 하나님께 최고의 우선순위를 드릴 때 진실된 감사를 하나님께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참된 최고의 사랑은 자신에게 있어서 가장 귀한 것을(목숨까지도) 바쳐도 아깝지 않게 만들고 감사하도록 만듭니다.
예수님은 오병이어 기적을 일으키실 때 그리고 성만찬을 나누면서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렸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변함없는 사랑 그리고 십자가를 지시기까지 희생한 변함없는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니엘도 그러한 하나님 사랑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러기에 출세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 앞에서도, 위험하게 될 것을 알면서도(10절)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변함없이 하나님 사랑하고 사랑함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선망의 대상인 어느 기업에서 신입사원 모집 공고를 냈는데, 새벽 네 시부터 시험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맞추어 시험장에 도착하였지만 회사 문은 열리지 않은 채 굳게 잠겨 있었습니다. 응시자들이 여기저기서 불평불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무려 다섯 시간이나 늦은 9시에야 문이 열렸고, 상당한 응시자들은 화가 나서 돌아가 버렸습니다.
면접시험이 시작되었는데, 면접관은 "한국의 수도는 어디입니까? 사람의 손가락은 몇 개 입니까? 우리나라 대통령의 이름이 무엇입니까?"라는 웃기는 질문만 늘어놓고는 면접을 끝냈습니다. 입사시험은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며칠이 지난 후 단지 몇 명에게만 합격통지서가 왔습니다. “저희 회사 입사시험에 합격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당신은 몇가지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얻었습니다. 첫째, 당신은 시간을 잘 지켰습니다. 새벽 4시 정각에 도착 하신 것을 보았습니다. 둘째, 당신은 인내심이 있었습니다. 5시간을 잘 인내하며 기다리신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평범하고 어쩌면 짜증날지 모르는 질문에도 성실하게 그리고 온화하게 대답하여 성격적으로도 원만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저희 회사에서 요구하는 1) 시간지키기 2) 오래견디기 3) 원만한 성품 이라는 세 가지 선발기준에 모두 합격점수를 얻었으므로 귀하를 본사에 채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감사를 기쁘게 받으실까요? 형통함만이 아니라 고난중에도 감사하고, 입으로만이 아니라 신실한 삶이 동반된 감사를 드리고, 상황에 따라서가 아니라 변함없는 사랑으로 감사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그 감사 기도에 응답하실 것입니다. 그러한 복을 얻는 모든 성도 되시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